의료진 정보
신경과는 최근 신경계 기능 검사 기법뿐 아니라 영상의학, 유전학, 세포분자생물학 등의 발전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괄목하게 성장하고 있으며, 제주대학교병원 신경과에서는 이러한 것들을 바탕으로 신경계 병을 체계적으로 진단하고, 치료하고 있을 뿐 아니라, 교육 및 연구에도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여 후학양성 및 학문적인 발전에도 이바지 하고 있습니다.
제주대학교병원 신경과에서는 신경근전도-유발전위검사실, 신경계 초음파실, 뇌파검사실, 신경심리검사실, 안구운동(어지럼증)검사실 등 신경계 기능검사실 뿐 아니라, 뇌졸중집중치료실, 수면다원검사실 및 뇌전증모니터링실 등 특수 시설까지 체계적으로 운영함으로써 보다 정확한 진단 및 적절한 치료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진료분야
현대인들이 겪고 있는 흔한 증상인 두통, 어지럼증을 비롯하여 노인인구의 급속한 증가로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뇌졸중 및 치매와 파킨슨병, 그 외 말초신경병증, 근병증, 뇌전증, 수면장애 등의 질환을 다루게 됩니다. 제주대학교병원 신경과는 상기 세부전공을 가진 의료진을 모두 갖추고 있으며 경쟁력 있는 진료 및 연구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모든 의료진들이 매일 정례화된 토의를 함으로써 서로의 의견을 개진하고, 최신 지견 등을 연구하는 시간을 가지고 있어, 신경과 질환에 대한 보다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할 수 있도록 부단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 두통
산업화가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고, 사회가 날로 경쟁이 치열해 지면서, 두통환자는 부쩍 늘어가고 있습니다. 전체인구의 90% 정도가 두통을 경험하고 있고, 실제로 두통은 수없이 많은 원인에 의해 나타나는 하나의 증상입니다. 사람들이 걱정하는 뇌질환에 의한 두통은 그 원인 중 일부이나, 단순 두통도 혈관기형, 뇌염증 및 뇌종양 등의 초기 증상일 수 있으므로 신경과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 어지럼증
어지럼증은 두통과 함께 아주 흔한 증상 중 하나 입니다. 어지럼증의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제주대학교병원 신경과에서는 어지럼증이 어떤 원인에 의해 발생했는지를 진찰과 필요 시 특수 검사를 통해 감별을 하고, 이에 알맞은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 뇌졸중
뇌졸중은 가장 중요한 사망원인 중 하나이며, 심각한 후유증을 남길 수 있는 무서운 질환입니다. 뇌졸중의 치료는 시간과의 싸움이라 할 수 있으므로, 병원에 빨리 올수록 치료될 가능성은 높습니다. 저희 의료진은 국가에서 지정 받은 제주 권역심뇌혈관센터 뇌졸중집중치료실을 독립적으로 운영함으로써 뇌졸중환자의 치유에 최선을 다하고 있을 뿐 아니라, 여러 교육 프로그램 등을 통한 뇌졸중의 일차 예방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 말초신경병, 근육병
손발 저림은 매우 흔하고 많은 사람들이 겪고 있으나, 일반사람들이 생각하는 것과는 달리 손발 저림은 혈액순환에 의한 것이 아닌 말초신경병증에 의한 경우가 더 흔합니다. 또한 서서히 진행하는 팔다리의 근력저하 및 근육량 감소 등은 근육병일 가능성이 있고, 이러한 경우 신경근전도검사 등 전리생리학적 검사가 진단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제주대학교병원 신경과에서는 전문의의 오랜 경험 및 숙련된 검사실 인력을 통해 이들 질환의 정확한 진단 및 적절한 치료를 위해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 안면마비
한쪽 얼굴에 마비로 인해 입이 돌아가고, 눈이 잘 감기지 않는 증상을 안면신경 마비라고 하며, 뇌졸중 등에 의한 경우와 구별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으나, 신경과적인 진찰 및 검사로 인해 대부분 구별이 됩니다. 따라서, 신경과 전문의에 의한 신속한 진단과 치료는 안면마비 증상의 호전을 가져오게 할 수 있습니다.
- 치매
치매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며 원인에 따라 완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치매는 조기에 발견하고 예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신경과에서는 영상의학적 검사, 혈액학적 검사 및 신경심리(인지기능)검사를 통해 원인을 규명하고, 적절한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치매 환자들의 사회 복귀와 일상 생활 유지를 돕고, 환자의 가족들의 고통을 줄이기 위해서도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 파킨슨병 및 이상운동질환
파킨슨병은 뇌에서 운동을 조절하는 도파민 신경세포가 죽어서 생기는 병으로 조기에 진단되어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 진다면 노년까지 일상생활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파킨슨병은 신경과 질환 중에서 가장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분야 중 하나입니다. 제주대학교병원 신경과에서는 국내에서도 극소수의 병원만 보유한 도파민운반체영상(123I-FP-CIT SPECT) 을 가동하고 있으며, 이를 이용하여 진단의 정확성을 높이고자 만전을 다하고 있습니다.
- 뇌전증(간질)
뇌전증은 전 인구의 1%정도가 앓고 있을 정도로 흔한 질환이나, 환자의 1/3~1/5 만이 적절한 치료를 받고 있어 아직도 사회적인 인식이 필요한 질환입니다. 뇌전증 환자들이 적절한 치료를 받는다면 대부분은 완치되어 정상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기에 전문의에 의한 정확한 진단 및 치료가 필요합니다.
- 수면 장애
잠은 하루 생활의 1/3을 차지 할 만큼 일생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많은 분들이 불면증, 수면 무호흡증으로 고통을 받고 있으나,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받고 있는 경우는 극소수 에 불과합니다. 제주대학교병원 신경과에서는 수면클리닉을 별도로 운영하고 있고, 수면다원검사실까지 운영하고 있어 수면장애로 고통 받고 있는 분들께 도움을 드리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 기타
이외에도 신경과에서는 신경계 감염증, 척수 질환, 탈수초성질환, 신경계 대사 독성 질환 및 유전성신경계 질환 등을 다루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