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과는 최근 신경계 기능 검사 기법뿐 아니라 영상의학, 유전학, 세포분자생물학 등의 발전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괄목하게 성장하고 있으며, 제주대학교병원 신경과에서는 이러한 것들을 바탕으로 신경계 병을 체계적으로 진단하고, 치료하고 있을 뿐 아니라, 교육 및 연구에도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여 후학양성 및 학문적인 발전에도 이바지 하고 있습니다.

제주대학교병원 신경과에서는 신경근전도-유발전위검사실, 신경계 초음파실, 뇌파검사실, 신경심리검사실, 안구운동(어지럼증)검사실 등 신경계 기능검사실 뿐 아니라, 뇌졸중집중치료실, 수면다원검사실 및 뇌전증모니터링실 등 특수 시설까지 체계적으로 운영함으로써 보다 정확한 진단 및 적절한 치료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진료분야

현대인들이 겪고 있는 흔한 증상인 두통, 어지럼증을 비롯하여 노인인구의 급속한 증가로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뇌졸중 및 치매와 파킨슨병, 그 외 말초신경병증, 근병증, 뇌전증, 수면장애 등의 질환을 다루게 됩니다. 제주대학교병원 신경과는 상기 세부전공을 가진 의료진을 모두 갖추고 있으며 경쟁력 있는 진료 및 연구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모든 의료진들이 매일 정례화된 토의를 함으로써 서로의 의견을 개진하고, 최신 지견 등을 연구하는 시간을 가지고 있어, 신경과 질환에 대한 보다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할 수 있도록 부단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1. 두통

    산업화가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고, 사회가 날로 경쟁이 치열해 지면서, 두통환자는 부쩍 늘어가고 있습니다. 전체인구의 90% 정도가 두통을 경험하고 있고, 실제로 두통은 수없이 많은 원인에 의해 나타나는 하나의 증상입니다. 사람들이 걱정하는 뇌질환에 의한 두통은 그 원인 중 일부이나, 단순 두통도 혈관기형, 뇌염증 및 뇌종양 등의 초기 증상일 수 있으므로 신경과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2. 어지럼증

    어지럼증은 두통과 함께 아주 흔한 증상 중 하나 입니다. 어지럼증의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제주대학교병원 신경과에서는 어지럼증이 어떤 원인에 의해 발생했는지를 진찰과 필요 시 특수 검사를 통해 감별을 하고, 이에 알맞은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3. 뇌졸중

    뇌졸중은 가장 중요한 사망원인 중 하나이며, 심각한 후유증을 남길 수 있는 무서운 질환입니다. 뇌졸중의 치료는 시간과의 싸움이라 할 수 있으므로, 병원에 빨리 올수록 치료될 가능성은 높습니다. 저희 의료진은 국가에서 지정 받은 제주 권역심뇌혈관센터 뇌졸중집중치료실을 독립적으로 운영함으로써 뇌졸중환자의 치유에 최선을 다하고 있을 뿐 아니라, 여러 교육 프로그램 등을 통한 뇌졸중의 일차 예방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4. 말초신경병, 근육병

    손발 저림은 매우 흔하고 많은 사람들이 겪고 있으나, 일반사람들이 생각하는 것과는 달리 손발 저림은 혈액순환에 의한 것이 아닌 말초신경병증에 의한 경우가 더 흔합니다. 또한 서서히 진행하는 팔다리의 근력저하 및 근육량 감소 등은 근육병일 가능성이 있고, 이러한 경우 신경근전도검사 등 전리생리학적 검사가 진단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제주대학교병원 신경과에서는 전문의의 오랜 경험 및 숙련된 검사실 인력을 통해 이들 질환의 정확한 진단 및 적절한 치료를 위해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5. 안면마비

    한쪽 얼굴에 마비로 인해 입이 돌아가고, 눈이 잘 감기지 않는 증상을 안면신경 마비라고 하며, 뇌졸중 등에 의한 경우와 구별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으나, 신경과적인 진찰 및 검사로 인해 대부분 구별이 됩니다. 따라서, 신경과 전문의에 의한 신속한 진단과 치료는 안면마비 증상의 호전을 가져오게 할 수 있습니다.

  6. 치매

    치매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며 원인에 따라 완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치매는 조기에 발견하고 예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신경과에서는 영상의학적 검사, 혈액학적 검사 및 신경심리(인지기능)검사를 통해 원인을 규명하고, 적절한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치매 환자들의 사회 복귀와 일상 생활 유지를 돕고, 환자의 가족들의 고통을 줄이기 위해서도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7. 파킨슨병 및 이상운동질환

    파킨슨병은 뇌에서 운동을 조절하는 도파민 신경세포가 죽어서 생기는 병으로 조기에 진단되어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 진다면 노년까지 일상생활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파킨슨병은 신경과 질환 중에서 가장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분야 중 하나입니다. 제주대학교병원 신경과에서는 국내에서도 극소수의 병원만 보유한 도파민운반체영상(123I-FP-CIT SPECT) 을 가동하고 있으며, 이를 이용하여 진단의 정확성을 높이고자 만전을 다하고 있습니다.

  8. 뇌전증(간질)

    뇌전증은 전 인구의 1%정도가 앓고 있을 정도로 흔한 질환이나, 환자의 1/3~1/5 만이 적절한 치료를 받고 있어 아직도 사회적인 인식이 필요한 질환입니다. 뇌전증 환자들이 적절한 치료를 받는다면 대부분은 완치되어 정상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기에 전문의에 의한 정확한 진단 및 치료가 필요합니다.

  9. 수면 장애

    잠은 하루 생활의 1/3을 차지 할 만큼 일생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많은 분들이 불면증, 수면 무호흡증으로 고통을 받고 있으나,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받고 있는 경우는 극소수 에 불과합니다. 제주대학교병원 신경과에서는 수면클리닉을 별도로 운영하고 있고, 수면다원검사실까지 운영하고 있어 수면장애로 고통 받고 있는 분들께 도움을 드리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10. 기타

    이외에도 신경과에서는 신경계 감염증, 척수 질환, 탈수초성질환, 신경계 대사 독성 질환 및 유전성신경계 질환 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교수사진

강지훈 신경과

  • 운동장애(파킨슨병), 신경안과학,어지럼증

교수사진

강사윤 신경과

  • 신경근육질환, 척수질환,안면마비,저림증상

교수사진

최재철 신경과

  • 뇌졸중, 뇌혈관질환, 두통

교수사진

이정석 신경과

  • 치매 및 인지기능장애, CADASIL클리닉(수요일)

교수사진

오정환 신경과

  • 수면클리닉, 뇌전증

교수사진

김중구 신경과

  • 신경중재, 경동맥협착, 뇌졸중 및 뇌혈관질환, 두통, 현훈 의식장애

교수사진

강철후 신경과

  • 신경중재, 경동맥협착, 뇌졸중 및 뇌혈관질환, 두통, 현훈 의식장애

교수사진

김홍전 신경과

  • 의식장애, 뇌병증, 뇌전증, 뇌염, 뇌경색

교수사진

이승현 신경과

  • 파킨슨병 및 이상운동질환, 떨림, 근긴장이상증, 보톡스 클리닉, 치매안심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