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정보
미생물검사란?
혈액질환, 혈액종양질환, 지혈혈전질환, 면역질환 등의 진단을 위해 혈액, 체액, 골수 등을 분석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세균검사 : 패혈증, 호흡기감염, 소화기감염, 비뇨생식기 감염 및 각종 감염의 원인균을 규명하기 위하여 혈액, 객담, 소변, 대변, 체액 및 창상 배양검사를 시행하며 분리, 동정된 세균에 대해서는 항균제에 대한 감수성을 시험합니다.
진균검사 : 무좀, 어루러기 등 진균에 의한 감염증을 진단하기 위해 진균배양 검사를 시행합니다.
결핵검사 : 결핵균에 의해 발생하는 감염증을 진단하기 위해 결핵균 배양을 시행하며, 비정형 결핵균도 검사합니다. 특히 본 검사실에서는 실시간 정량검사(real time PCR)검사를 결핵균 검출에 적용하여 신속하고 정량화된 검사 결과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생충 검사 : 기생충에 의한 질환의 진단을 위해 기생충 검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바이러스 배양검사 : 호흡기 감염의 주요 원인인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등의 배양 검사를 시행합니다.
요검사란?
요검사는 신장과 요로, 방광, 요도 등 비뇨기계 질환에서 이상소견을 보입니다. 또 소변에는 전신 대사산물이 배설되므로 비뇨기계통 이외의 전신질환의 진단과 평가에도 널리 시행되는 검사입니다.
검체의 종류에 따라 크게 24시간 소변검사와 일반요검사로 구분되는데 24시간 소변으로는 요단백검사, creatinine clearance 검사, 대사성 질환 관련검사를 실시하며, 일반요 검사에서는 요검경, 요화학 및 요정성 검사가 실시되고 있습니다.
진단혈액검사란?
혈액질환, 혈액종양질환, 지혈혈전질환, 면역질환 등의 진단을 위해 혈액, 체액, 골수 등을 분석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일박혈액검사, 전체혈구계산 (CBC, Complete Blood cell Count) - 자동혈구측정기를 이용하여 혈색소(헤모글로빈, Hb), 적혈구용적률(헤마토크릿, Hct), 적혈구수, 백혈구수, 혈소판수, 백혈구 감별계수(세포백분율), 적혈구 지수 등을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적혈구 지수(RBC index)는 적혈구용적(Hct), 혈색소농도(Hb) 등과 함께 빈혈의 종류를 감별하고 치료방향과 치료효과를 평가하는데 이용됩니다.
혈액응고 검사 - 프로트롬빈시간(Prothrombin time, PT) 및 활성트롬보플라스틴시간(activated partial thromoplastin time, aPTT) 검사는 구연산(sodium citrate)이 첨가된 혈장에서 응고가 일어나는 시간을 측정하는 혈액응고 과정에 관한 선별검사로, 출혈 경향을 보이는 환자의 선별검사, 출혈 위험성의 평가를 위한 수술 전 검사, 또는 경구항응고제를 복용 중이거나 혈전용해 치료를 받는 환자의 적정용량 결정에 이용됩니다. 의심되는 경우 각종 혈액응고인자들의 양과 기능을 평가하는 검사를 시행합니다.
특수혈액검사 - CBC 등에서 이상 소견이 나타나면 특수 염색을 포함한, 말초혈액도말 검사, 골수 검사 등을 시행하여 CBC에서 나타난 혈액 질환에 대해 더 자세한 진단을 내리게 됩니다.
체액검사 - 뇌척수액을 비롯한 흉강액, 복강액 등의 세포를 감별계수하고, 혈액종양이나 고형암의 전이여부를 확인합니다.
혈액은행
수혈용 혈액의 보관 및 출고 - 병원에서 소요되는 혈액의 불출, 운반, 폐기를 전담합니다. 혈액제제에 대한 수혈 전 검사 및 관리를 담당하며 수혈예정 환자에 대한 혈액형검사, 불규칙항체 선별검사를 시행하여 보다 안전한 수혈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본 혈액은행은 정확한 검사를 위하여 2명의 임상병리사가 혈구형 검사와 혈청형 검사를 각각 실시하여 전산에 입력하고 있고 교차시험의 경우 식염수법, 37`C Albumin법 , 항글로불린법의 3단계법을 실시하여 이상이 없는 혈액을 불출하고 있습니다. 또한 누적된 혈액형 결과를 조화하고 확인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보다 안전한 수혈이 가능합니다.
헌혈실 운영 - 희귀혈액형 환자의 수혈을 위한 지정헌혈(보호자 헌혈), 수술전 자가혈액의 예치, 혈소판 성분 헌혈 등 혈액공급에 관한 업무을 수행하며, 환자의 치료를 위한 혈장교환, 치료적백혈구제거, 말초조혈모세포채집 등의 시술을 담당합니다.
사랑의 헌혈행사 - 제주대학교병원 진단검사의학과에서는 매년 지역 적십자혈액원과 연계하여 “사랑의 헌혈행사”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병원의 혈액 수급 부족을 개선하고 헌혈문화를 확산시키는데 앞장서고 있습니다.